본문 바로가기
SHOWNI5 LIFE/좋은 정보들

겨울철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D

by showni5 2021. 12. 6.
반응형

 

 

 

추워지는 겨울 날씨 

끝나지 않는 코로나 .. 

우리에게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이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D

 

비타민D는 햇빛을 잘 봐주면 피부로 흡수되서 부족할 일이 없지만 요즘 같은 시국에는 아주 결핍이 오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타민D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타민 D 결핍증이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비타민 D는 무엇인가?


 

비타민D 구조

 

비타민 D는 지용성으로 비타민의 일종인데요. 지방에 융해되는 비타민으로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 콩팥에서 흡수시키는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100여종의 중요 질환에 필수적인 호르몬 성 비타민으로 약 100 여종의 중요 질환에 필수적인데요. 주로 류머티스 관절염과 같이 자가면역 질환과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같은 대사증후군, 여러 암, 기관지염에 포함한 호흡기 감염증의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D 합성하는데 있어서 태양광선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광부 같이 태양을 거의 쬐지 못하는 사람은 비타민 D의 결핍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현재, 인구의 약 60% 이상이 부족한 상태이며 비타민 D 결핍 그 자체는 모든 종류의 병을 사망으로 이끄는 위험 인자로 그 중요성이 크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적어도 20분 이상의 태양광선을 쬐어 줘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D 결핍 시 생기는 현상 


 

 

 

비타민 D의 결핍은 뼈의 성장에 커다란 장애를 초래하게 되며 이에 따른 질병으로는 후천성 구루병, 현기증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신생아는 나중에 조현병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덴마크 Aarhus university, 호주 queensland 대학교 John McGrath 박사와 연구진에 의해 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발표 되었습니다. 

조현병은 환각, 망상, 환영, 기이한 행동을 하는 정신질환입니다. 비타민D  결핍이 나타난 아이는 정상인 아이들에 비해 성인이 되었을 때 조현병이 발생할 위험이 44%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생아는 전적으로 모체의 비타민D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을 막으려면 임신 여성이 적절한 혈중 비타민D 수치를 유지해 줘야 합니다. 비타민 D는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하여 체내애 합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비타민 D 과잉 섭취 시 


간에 축적이 되어 고칼슘혈증, 식욕 부진 등이 부작용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증 예방 


몸 속에 비타민 D 가 충분히 있어 햐는 데요. 

음식 섭취보다는 활동성에 기반하게 되는 비타민 D합성을 위해 바깥 외부에서 주기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햇빛을 쬐는 것이 여러면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대신 햇빛을 쬘 때는 10시에서 2시까지의 강렬한 자외선은 피하고 자외선에 의한 화상이나 장기적으로 광노화,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얼굴이나 노출이 많은 곳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팔, 다리만 자외선을 하루 20분 이상 노출 시켜도 충분한 비타민 D 가 합성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D 섭취에 좋은 음식 


 

비타민D 를 음식으로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햇빛에 말린 표고버섯, 목이버섯, 등푸른 생선, 계란 노른자 등이 좋다고 합니다. 연어, 고등어, 청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100~ 200g  정도면 2일 권장량의 100% 에 해당하는 400IU 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으로 모두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비타민 D 보충제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비타민 D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는데요. 30분 정도의 간단한 산책을 권장하며 어렵다면 비타민 D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 보충제를 꾸준히 먹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